본문 바로가기

카투사

카투사 랭크, 한국군과 미군의 계급(랭크) 비교와 계급체계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투사 (육군 계급체계) 와 미군의 랭크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육군입니다. 

 

군복무 축소에 따라 앞으로 선별되신 카투사 분들은

기본 육군훈련소와 평택 카투사 훈련소만 수료 하더라도 자대에 도착해서는 바로 일등병이 됩니다. 

육군 훈련소에서 수료와 첫 이등병 계급장의 기쁨도 잠시, KTA 에 들어가면 다시 훈련생 신분이 되기 때문에

평택가는 버스에서 부사관 들이 논산에서 받은 이등병 약장을 뺏어갔다가 카투사 훈련소 수료때 돌려줍니다.

 

일등병은 자대에 배치가 되자 마자 서류상으로는 일등병 입니다. 

18개월의 군생활을 계급과 함께 간단히 나열해 보자면

이등병 2개월, 일등병 6개월, 상등병 6개월, 병장 4개월로 나눌수 있습니다.

 

그럼 미군 계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계급이 올라갑니다.

 

먼저 훈련병은 계급장이 없기 때문에 PV1 입니다.

 

이등병은 PV2 (Private 2nd Class) 

일병은 PFC (Private First Class)

상병은 (Specialist or Corporal)

병장은 (Sergeant) 입니다.

 

여기서 보통 의문인점이 세개 정도 있는데요,

 

첫번째 의문: 카투사는 미군 랭크를 달게 되나요?

 

카투사는 주한미8군 소속 대한민국 육군이기 때문에 계급장은 한국군 계급장을 동일하게 착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군들이 카투사 들을 부를때는 알맞은 계급명과 성을 함께 사용해서 부르게 됩니다. 예를들어 성이 김씨인 일병이 있다면 PFC Kim 이나 Private Kim 으로 불리우게 됩니다.

 

두번째 의문: 상병은 왜 계급이 두개 인가요?

 

SPC 와 CPL 둘다 상병이 맞습니다. 하지만 카투사들은 Specialist 라는 계급을 달일이 절대로 없습니다. 그 이유는 

Specialist 는 NCO (부사관) 이 아니고 Corporal은 NCO (부사관) 이기 때문입니다. 

한국군 측에서 상병을 병사들을 이끌수 있는 계급이라고 판단함에 따라서 모든 카투사 상병들은 CPL 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둘다 동일한 상병, E4 이기 때문에 계급에서의 높다 낮다는 가리지 않고 동일하게 보고 있습니다.

 

세번째 의문: 카투사가 미군에게 명령 및 얼차려를 줄 수 있나요?

 

어느정도는 맞습니다. 병장 (Sergeant) 를 달게 된 이후 부터는 미군도 어느정도 부사관으로서 존중해주며 군생활이 미군보다 짧더라도 병장으로 인정을 해줍니다. 따라서 병장이 되었을때 미군 이등병이나 일병에게 간단한 명령이나 한마디 정도는 할 수 있지만 얼차려를 부여하는 경우는 못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미군 계급체계와 한국군 계급체계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좀 더 궁금한 계급이나 장교급 계급들은 다음기회에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즐겨찾기 부탁드리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