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투사

2021 카투사 지원하기 / 상황별 알맞은, 유리한 시기 (꿀팁 포함)

안녕하세요, 이번에 다룰 주제는 카투사 지원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분들을 위해 준비 했습니다.

언제 지원하는게 대학교 복귀에 가장 알맞은 시기일지, 몇월에 지원해야 가장 (?)을 많이 빨수 있는지, 또 어느 달이

가장 합격률이 좋은지에 대해서 다뤄볼건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말 사람마다 알맞은 입대 월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정리해 드리는 자료를 보고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2019년도 2020년도 카투사 경쟁률

먼저 알아두셔야 할것은 카투사 지원을 고민하고 있다면 기다리지 말고 지금 당장 이번년도에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2000년도 초반부터 2019년도 까지는 총 선별인원이 약 2,000명 이였던 반면 이번년도 부터 무려 460명이나 감축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여기서 끝이 아니라, 2023년까지 점진적으로 카투사 선별을 줄여서 총원 1,200명까지 선별을 줄일 예정이라고 하니 정말 전략적으로 카투사를 지원 하는것은 최대한 빨리 지원을 하는것 입니다. 

 

선별 정보

  • 2020년도의 평균 경쟁률은 10.5 : 1 이며, 해가 바뀔수록 경쟁률이 올라감. (기존 2,000 명 선별, 현재 1,600명 선별)
  • 2023년도 카투사 예정 선별 수는 1,200명 (800 명↓)
  • 경쟁률은 3월 4월이 가장 높고 11월 12월이 가장 낮다. (약 2배 차이)

 

본인에게 맞는 시기 선택하기

 

1. 복학에 적절한 시기 (칼복학을 원한다면)

 

복무기간이 21개월 기준으로 2월 3월 4월 5월이 가장 인기가 많았었는데 이는 칼복학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무기간이 18개월로 3개월이 줄어든 만큼 12월 1월 2월 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 12월 1월 2월 추천

 

2. 카투사 선별이 유리한 시기 (최대한 경쟁률이 낮은 시기)

 

대부분 5월 부터 12월까지 경쟁률이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정말 시기가 상관없이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고 싶다면 위에 표를 참고해서 가장 유리한 달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이 경쟁률도 정말 무시할수가 없는게 경쟁률이 가장 높은달인 2월과 낮은달인 11월 12월을 비교하면 약 2배 가까이 차이나는 경쟁률을 볼 수 있습니다.

 

 

 - 5월부터 경쟁률이 내려감. 11월 12월이 가장 낮음. 

 

3. 내가 추천하는 시기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1월 - 4월 이지만 제가 추천하고 싶은 달들은 6월달부터 8월달 입니다. 크게 세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 1. 경쟁률이 6월달부터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시작한다. 2. 겨울 1번 여름 2번이다. 3. 연휴 및 스노우 데이. 

 

A. 경쟁률이 6월달부터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시작한다.

말 그대로 입니다. 사람들이 6월 이후로는 복학의 이점이 많이 떨어지고 여름에 훈련소를 가는 이유로 많이 기피하려 합니다. 하지만 여름의 장점이 이것들을 커버할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름의 장점을 나머지 항목들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B.겨울 1번 여름 2번 을 군대에서 보낸다.

정말 계절은 무시할수가 없습니다. 사실 정말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a. 훈련소

먼저 훈련소가 여름에 생각한것만큼 나쁘지 않은 이유는 정말 날씨가 더울경우 오히려 훈련을 안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훈련중 사고가 발생할수있기 때문에 오히려 병사들을 잘 챙겨주고 일과를 일찍 시작해서 일찍 끝내는 등, 안전하게 사고 없이, 어쩌면 남들 보다 더 편하게 훈련소를 마칠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 평택에 위치한 KTA 미군 훈련소에 가게 되면 정말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외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데 에어컨을 정말 잘 틀어줘서 오히려 추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b. 자대 배치 후 겨울 & 연휴 및 스노우 데이

 

아래의 표는 2020년도 USFK (주한미군사령부) 공식 카투사 휴일 입니다. 하지만 쉬는 날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매년 많은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따라서 이 표를 참고하시면 카투사들이 대충 언제 쉬는지 알 수 있는데 연말에 집중된걸 보실수 있습니다. 아까 위해서 언급했듯이 제가 추천 드린 달에 입대를 하게 되면 겨울을 두번 하게 되고 이 황금같은 연휴들을 군대에서 두번 보낼수 있기 때문에 굉장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노우 데이" 란? 

    12월 말 부터 1월까지 오전 근무만 하고 퇴근하는것 

 

USFK 공식 캘린더

 

결론

 

본인이 칼복학을 원하고 경쟁률이 낮은곳을 노리고 싶다 -> 12월, 1월(X), 2월

6월부터 경쟁률이 내려감

추천하는 지원 시기는 6월부터 12월 사이 (겨울 2번 여름 1번)

 

다음 포스팅에서는 카투사 훈련소에서 치는 시험인 ELT, English Language Training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초 군사 단어 숙지 시험이며 노력만 한다면 통과하는것 자체는 어렵지 않은 시험 입니다. 훈련소 들어가시기 전에 단어장을 만들어 숙지해서 가시면 KTA 가서 편하실겁니다!